본문 바로가기

Gaming

스플래툰2 옥토 익스팬션 히든 보스 공략 (스포)

히든 보스 공략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부족한 실력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공략법을 정리해봤습니다. 나름 안전한 방향으로 공략했는데 혹시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0. 히든보스 전 진입 방법.


일단 옥토 익스팬션 메인 스토리를 마무리하고, 전 80개 챌린지를 스킵 없이 클리어 해 네리 메모리(멤 케이크)를 다 모으면 어디선가 문이 열리는 소리가 들린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후 처음 시작 위치인 중앙 역 맵 끝 쪽 캐비닛을 보면 전엔 상호작용 시 덜컹거리기만 했던 8번 캐비닛이 열려있고 빛이 새어 나오는 것이 보이는데 여기가 바로 히든 보스전 입구.



1. 히든보스전 개요



히든보스는 '마음 속의 3호'


주인공 8호가 2년전 본 영웅인 3호와의 대결입니다.

기본적으로 스토리 후반의 이벤트전과 유사하지만, 8호의 동경 때문인지는 몰라도 말도 안되게 강하고 멋지게 나옵니다. 스토리 후반부 난이도를 생각하고 가볍게 상대했다가는 빠른 리타이어를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3페이즈 구성의 보스전과 달리, 사용하는 SP에 따라 5페이즈로 구성되어있고 중간 세이브가 없어 실패하면 다시 1페이즈부터 상대해야합니다. Orz


주요 특징은 


- 등장시 슈퍼착지로 등장

- 이벤트전과 마찬가지로 슈터를 들고 있으면서 치사하게 매뉴버의 회피기동 사용

- 쉴새없이 날려대는 서브웨폰(로봇봄)

- 비정상적으로 빠른 SP 충전 속도

- 직격으로 6번 맞춰야 리타이어하는 튼튼한 몸

- 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자동 체력회복이 있음


정도가 되겠습니다. 반면 플레이어는 SP도 없고 그마저도 서브쓰면 잔여 잉크가 대폭줄어드는 불리한 조건에, 3호를 맞추려해도 회피기동을 하기때문에 그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해서 기본적으로 3호에게 데미지를 주기위해서는 3호를 내 잉크 쪽으로 유도해 동작을 느리게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또한 맵의 어항은 3호의 공격을 막는 훌륭한 차폐물입니다.





2. 페이즈별 공략


기본적인 맵구성은 이렇습니다.

맵 중앙에서 11시에 좀 넓찍한 어항이, 4시 방향에 작은 드럼통이 위치해있습니다.

영상은 스위치 자체 30초 녹화 기능을 이용해 찍었습니다.



(1) 1페이즈 : 제트팩 착지 위치를 노리자

1페이즈 요원 3호의 스페셜 웨폰은 '제트팩'.

위 지도에 표시해둔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제트팩을 쓰기전에 3호를 처치하는 것이지만 그렇지 못했을 경우를 가정해 공략합니다. 설명과 아래 영상을 참고하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 3호는 위 지도에 표시한 위치에 슈퍼착지로 등장하므로 그 부분 보다는 어항과 드럼통 쪽을 미리 칠합니다.

- 3호가 제트팩을 쓰면 어항을 차폐물로 이용해 공격을 피합니다.

- 제트팩 공격은 총 6회이며, 한대만 맞아도 배리어가 깨져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

- 적이 4~5발 정도 쐈다 싶으면 착지할 위치 주변을 미리 칠해둡니다.

- 착지와 동시에 미리 칠해둔 잉크에 걸리는데 이때가 공격 찬스입니다. 어항 쪽으로 몰아가면 더 편하게 처리 가능.




(2) 2페이즈 : 버블런처 시전 중을 노리자


이번에는 버블 런처를 사용합니다. 3호가 버블런처를 시전할 때 빈틈이 가장 크므로 그때를 노리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요 타이밍에 잡지 못하면 버블이 터지면서 꽤 난전이 기다립니다.


- 1페이즈 끝나고 3호가 날라올 사이 맵을 최대한 칠해둡시다.

- 역시나 슈퍼착지와 함께 도착. 서브웨폰을 던지면서 바로 버블런처를 시전합니다.

- 3호를 빙 돌아간다는 느낌으로 빠르게 돌아가서 3호를 공격하면 되겠습니다.




(3) 3페이즈 : 통곡의 벽 로봇봄 피처


많이들 막히는 3페이즈. 스페셜은 로봇봄 피쳐.


안그래도 로봇봄에 호밍이 붙어있어 까다로운데, 스페셜로 로봇봄을 마구던지는데다가 스페셜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사격까지 합니다. 로봇봄에 한번만 공격당해도 배리어가 깨져 동작이 느려지고, 이후 다른 로봇봄들의 추적을 피하기가 힘들어 최대한 로봇봄을 회피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5페이즈와 더불어 가장 어려운 페이즈이고 공략도 어느정도 컨트롤을 요구하는 편입니다.


- 이번에도 슈퍼착지로 도착.

- 맵 바깥쪽, 즉 안쪽 작은 사각형 밖을 칠하면서 어항, 드럼통을 이용하면서 로봇봄의 추격을 최대한 회피합니다.

- 3호가 내 잉크 위에 걸리는 순간을 노려 빠르게 공격해줍시다.




(4) 4페이즈 : 잠깐 숨 좀 돌리고...


생각보다 쉬운 4페이즈. 사용하는 스페셜은 멀티미사일.

이벤트전 처럼 맵 바깥을 떠다니는 UFO 위에서 맵을 난사해 SP를 채우고 멀티미사일을 쏩니다.



- 이번에는 UFO 위에서 안내려오므로 UFO를 향해 서브웨폰을 던져서 공격해야합니다.

- 3페이즈 때와 마찬가지로 맵 바깥쪽을 칠하며 회전하는 느낌으로 공격을 피합니다.

- UFO가 멈출때 서브웨폰을 던지고, 다음 공격을 위해 잉크를 채우며 도망가는 것을 반복합니다.

- 하기에 따라 한번에 두번까지 스플래시봄을 던질수도 있지만 안전한 진행을 위해서는 한번 씩만 던집시다.


(공략에 30초를 넘길 수 밖에 없어서 영상을 못건졌습니다.)




(5) 5페이즈 : 최후의 고비.


대망의 페이즈. 스페셜은 슈퍼착지 3연발.

정공법으로 상대하면 까다롭기가 그지없습니다. 이번에도 어항을 끼고 도는 것이 핵심.


- 슈퍼착지와 함께 등장. 3호는 바로 SP를 쓰진 않고 일반 공격으로 게이지를 채웁니다.

- 맵을 대각선으로 가로지르며 어항과 드럼통을 도는 느낌으로 3호가 SP를 쓰기를 기다립시다.

- 3호가 SP를 사용하면 어항 쪽으로 이동. 어항 끼고 돌면서 슈퍼 점프 3회를 회피합니다.

- 깔아둔 내 잉크 덕에 3호의 움직이 둔해지므로 이때를 노려 공격해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