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ing

닌텐도 스위치 카트리지 리뷰

닌텐도 스위치 본체는 이미 다른 매체에서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는 리뷰가 많이 나와있으니,
본체 리뷰는 그 분들에게 맡기고 간단하게 소프트웨어 카트리지나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결코 본체는 안오고 소프트웨어만 덜렁 도착해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1. 패키지

구입한 타이틀은 '젤다의 전설 : 야생의 숨결'과 '1-2 스위치'
마침 PS4, PSvita, 3DS 용 패키지를 가지고 있어 비교사진을 찍어봤습니다.
바뀐 점 위주로 소개를 하자면,

- 규격
높이는 PS4 케이스와, 폭은 PSvita 케이스와 비슷합니다.

- 얇아진 케이스
케이스 두께가 이전 매체들에 비해 2/3 수준. 전에는 타사제품과 높이와 폭이 다를지언정 두께는 같았습니다.. 

- 매뉴얼의 위치
보통 왼쪽날개에 매뉴얼이나 리플렛을 끼우는 고정대가 있었는데, 이번엔 카트리지 슬롯 바로 위쪽으로 이동했습니다.
그나저나 런칭타이틀인데도 카트리지만 덜렁.


2. 카트리지

아이들의 삼킴 방지를 위해 인체에 무해한 쓴 맛 코팅을 해 더 화제가 된 그 카트리지.
어디 한번 제가... 하지 않더라도 저 대신 도전하실 분들이 많을 것이라 믿습니다!!

요 쓴맛코팅은 기네스북에 등재된 가장 쓴 물질인 '데나토늄 벤조에이트'라고 하던데, 저도 궁금해서 리뷰 찾아보니 센트륨 비타민을 씹어먹는 맛이라고 합니다. 궁금하면 요걸 맛보면 되지 않을까요!

PSvita, 3DS 카트리지와 비교해봤습니다.
PSvita 카트리지와 사이즈는 유사하지만 두께가 3DS 카트리지보다 약간 얇은 정도로 두껍습니다.
그리고 단자부분이 다른 카트리지 규격보다 넓습니다. 정전기 조심해야할듯. 

용량은 현재 드래곤 퀘스트 1&2가 32GB인 것으로 밝혀져 일단 32GB까지 지원한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두꺼운 만큼 더 큰 규격이 있을 수도 있구요.


사족이지만 PSvita의 카트리지 용량은 딸랑 4GB 입니다. 분해사진을 보면 절반은 텅텅 비어있습니다. 손잡이도 아니고!
분명 런칭 때는 최대 16GB까지 지원예정이라 했지만 결국 미지원이네요. 용량만 더 지원했어도 더 나은 퀄리티의 게임들이 나왔을텐데. 참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공감(하트)을 눌러주세요!